fbpx

[칼럼] ‘똘이장군’ 김정규의 이미지당구 – 변화는 임팩의 강도가!

 

 

변화는 임팩의 강도가!

 

그림과 같은 배열을 글로 설명하기 무척 어렵고 힘이 들고는 합니다.

몇 번씩 글이 뒤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구 종목의 특성이 그렇듯이 주어진 환경이나 몸의 컨디션! 마음! 상태에 따라 그때그때 마다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기에 하나의 방법을 한 번의 글로 표현을 쭉 완성해 나가기에는 까다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참고 될 수 있도록 반복 연습하여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구가 흰공일 때 그림과 같은 배열이면 갑갑하게 생각되기도 하지만! 보는 것과 다르게 고민의 보람을 느끼듯 쉽게 풀어내기도 합니다.

선택하려는 방향이 다양하지 않으니 오히려 생각이 복잡하지 않아 공략하고자하는 방향에 집중도를 높이게 되어 성공의 확률을 오히려 높일 수 있게 되는 거겠지요.

황색공을 1적구로 더블의 공략이 원하는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선택방향이 될 것입니다. 수구는 흰 공이며, 위치가 X72 Y20에 배열되어 있으며, 1적구로 지정된 황색공은 X29 Y04에 배열되었고, 2적구인 적색공은 X03 Y30의 위치에 배열되어 있습니다.

 

* 아름다운 곡선

 

비껴치기의 형태를 이용한 더블을 공략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지만, 대표적으로 수구의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전진력을 이용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법(그림과 같은 수구의 움직임)이 우선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당구에서 득점을 위한 공략에는 여러 방향의 선택과 다양한 공격방법이 있겠지만, 특히나 비껴치기의 형태를 선택하여 공략하고자 할 때 수구의 전진력 변화를 감지하고 느끼지 못하면, 우려스러운 마음이 의구심으로 증폭되어 잘하는 기술적 느낌도 불안감으로 심리적인 자극에 의해 원하는 대로 기술을 표현하기 어렵게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림과 같은 공략은 민감한 요인으로 약간 빠른 듯한 큐의 속도감과 회전양(상단 우측회전 약2팁 정도)과 두께감(약2/5~1/2정도)을 사용하여 수구의 휨 현상 즉 변화를 만들어 적용시키므로 적절한 힘 배합과 조절로 조화를 잘 이루어 의도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 예상대로라면

 

먼저 공격하기 위해 공격자는 수구의 득점경로 진행방향을 미리 예상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예측된 공략은 성공의 확률을 높여줄 것입니다. 예상경로의 진행에서 가능한 적은 변화의 진행을 만들 수 있다면! 예상경로를 벗어나는 범위를 좁힐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라 의도하는 방향으로 수구의 진행을 만들 수 있게 될 확률은 당연히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변화를 가능한 적게 발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수구에 가해지는 임팩의 강도는 최대한 적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1적구의 두께감(약1/3~2/5정도 적색점선 방향의 움직임)이 좋은 두께감이 될 것이며, 타구 시 손에 악력이 가능한 사용되지 않고 속도감은 너무 빠르지 않은 방법이 변화에 특히 효율성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P.S

실력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에는 따라하기(모방)가 있음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먼저 경험한 사람에게서 얻는 노하우와 조언, 그리고 이미지 등 여러 방향의 모방은 효과적인 배움의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당구는 과학이지만 법칙에 따른 과학적 접근방법은 제대로 의도된 표현을 하기는 무척이나 까다로울 것입니다. 주변에 잘하는 사람이 가장 강력한 배움의 교재가 될 것입니다. 잘하는 사람에게서 배우는데 잘하지 않을 도리는 없을 것입니다. (김정규당구스쿨 / 010-5258-6613)

 

[방기송]

기사제보 : billiard1@naver.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