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말 국민생활체육전국당구연합회가 출범하고 아마추어 동호인들을 대상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생활체육 당구대회가 열리면서 3쿠션 붐이 일었고, 2007년 수원월드컵을 기점으로 국제식3쿠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동호인들은 너도나도 개인큐를 장만하기 시작했고, 20여년 동안 수많은 브랜드의 개인큐가 탄생하며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동호인들은 여기저기 귀동냥으로 들은 지식을 바탕으로 큐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에게 딱 들어맞는 ‘인생 큐’를 만날 확률은 매우 적은 방법이다.

경기도 일산에 소재한 ‘좋은큐연구소’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개인큐를 구비하고 구매자들의 수지와 취향에 맞게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큐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좋은큐연구소’는 2020년 2월에 본지에 소개한 적이 있는데 5년 만에 다시 찾았다.
3년 전 이사를 해서 더욱 깔끔하고 전문적인 매장으로 변모한 ‘좋은큐연구소’는 요즘 3쿠션매니아들의 트랜드와 호흡을 같이 하는 전문가 집단으로 변모해 있었다.
김수일 원우재 공동대표에게 ‘좋은큐연구소’에 대해 일문일답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Q : 오랜만에 뵙네요. 좋은큐연구소 매장만의 장점을 얘기하자면?
⇒ 저희 만의 장점은 두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브랜드, 가격의 시타큐가 있고, 쳐보시고 신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의 피팅샵 같은 컨셉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큐 컨설팅입니다. 1,000여종의 큐를 쳐 보고 다양한 상담경험이 있는 35점의 컨설턴트(접니다ㅎㅎ)가 큐 및 당구에 대한 상담을 한다는 점입니다

Q : 5년 전에 처음 봤을 때에 비하면 매장 위치는 좋아졌으나 시타큐는 약간 준 것 같은데.
⇒ 안 그래도 인터뷰를 오신다기에 기사를 찾아보니 벌써 5년 전이더군요. 매장은 3년전, 그러니까 2022년 3월에 보다 근접성이 좋은 현재 매장으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시타큐와 상대가 당시에는 각각 100여종씩 있었던 것 같은데 현재는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건 맞습니다. 그건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의 변화 때문입니다.
Q : 소비자가 원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라는 건 어떤 말인지?
⇒ 사업초기에는 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에게 맞는 큐를 선택하라고 얘기하고 저마다 자기 큐들이 좋다고 얘기하는데 실제 쳐보려면 신품이든 중고든 구매하는 것 밖에 방법이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그래서 렌탈을 통한 시타라는 개념으로 큐를 쉽게 접하고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었는데 소비자가 실제 원하는 건 그게 아니었습니다.

Q : 소비자가 실제 원하는 건 뭔지?
⇒ 한 마디로 요약하면, 신뢰할 수 있는 큐컨설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수도 어느 정도 되고 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비교체험의 환경이 제공되면 직접 쳐보고 직접 알아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큰 딜레마가 있더라구요. 큐에 가장 관심이 많은 층은 입문자이거나 저점자분들인데 그 분들은 직접 쳐보셔도 잘 구분을 못하더라는 거죠.
저한테 시연하면서 비교해달라고 요구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십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공평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에 매몰되서 소개와 컨설팅만 할 뿐 직접 판매도 하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시간 내서 온 소비자들은 원스탑 서비스, 즉 체험해보거나 상담받고 실물보고 구매를 원하는 데도 말이죠. 그런 과정들을 거쳐서 큐에 대한 리뷰, 컨설팅에 집중하고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큐 위주로 시타 및 판매큐를 선별하게 되었습니다.

Q : 5년여 기간 동안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던 것 같다.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이 있다면?
⇒ 두 가지 정도로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첫째는 인지도와 신뢰도의 상승입니다. 처음 큐 리뷰를 할 때만 해도 니가 뭔데 큐를 평가하냐는 등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5년여 넘게 동일한 기준으로 많은 종류의 큐들을 리뷰한 것이 누적되니 이제는 큐 리뷰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쌓인 것 같습니다. 저희 큐 평가표를 참고를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두번째는 자체 브랜드의 큐를 론칭했다는 것입니다.
Q : 자체 브랜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
⇒ 첫째로, 카본큐인 Axis(엑시스)가 있습니다. 23년 10월에 와디즈를 통해 론칭했고 100세트 완판을 했었지요. 그리고 지금까지 꾸준히 많이 찾는 스테디셀러가 된 큐입니다.

Q : 큐를 와디즈 플랫폼에서 판매한 것은 처음인 걸로 아는데 어떤 계기로 론칭을 하게 된 건지.
⇒ 카본큐는 예전에 비하면 종류도 많아졌고, 선수들도 많이 쓰다 보니 관심이 많아져서 문의가 많았었습니다. 그런데 카본큐는 상대만 해도 가격이 제법 있다 보니 입문자분들이나 저점자분들의 근접성은 떨어졌지요. 그래서인지 직구 사이트를 통해서 풀큐, 즉 포켓큐를 사시고는 큐가 다른 거에 비해서 길다, 왜 그러냐는 등의 문의를 꽤 많이 하시더라구요.
즉, 중저가의 카본큐에 대한 수요는 있는데 마땅히 추천할 만한 큐가 없어서 직접 제작하게 된 겁니다. 와디즈는 펀딩 플랫폼인데 비용적인 측면보다는 홍보를 위해서 해당 플랫폼을 활용한 것이고요. 수요는 확실히 느꼈고, 1년여 테스트 끝에 완성한 큐라 자신은 있었습니다만 와디즈에서 완판이 되리라고는 예상을 못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금 감사 드립니다. 그 이후에도 꾸준하게, 많이들 찾으시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큐입니다.
Q : 4구용개인큐도 론칭한 것으로 아는데
⇒ 사실 카본큐보다 먼저 시작했었는데 더 오래 걸려서 작년,24년 10월에 론칭을 하게되었습니다. 이 일을 하다보니 큐에 대한 여러 문의들을 접하는데 4구용 개인큐를 찾으시는 분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찾아보니 4구용개인큐라는 건 없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제작을 하게 된 것이었는데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Q : 어떤 점이 어려웠나
⇒ 일단 4구를 안 친지 너무 오래돼서 다시 하려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렸고요. 둘째로는 비교용 큐가 없다는 것이었죠. 3쿠션큐는 너무 많아서 일일이 비교하기가 어렵다면 4구용큐는 하우스큐말고는 딱히 비교할 만한 게 없습니다. . 그리고 사실 무엇보다 가장 어려운 건 4구를 무슨 개인큐로 치냐는 인식의 문제지요.
Q : 4구를 개인큐로 쳐야 되는 이유는
⇒ 일단 개인큐가 필요한 건, 당구는 감각적인 스포츠이나 보니 무엇이든 내 손에 익은 장비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4구용 개인큐를 써야 되는 이유는 효율과 효과성 때문입니다. 하우스큐로 3쿠션을 쳐도 아무 상관이 없고, 운동화를 신고 농구나 축구를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런데 각각의 종목에 맞는 도구에 비하자면 효과성과 효율성은 떨어지죠. 4구도 마찬가지입니다.

Q : 어떤 점에서 그런가
⇒ 게임의 룰과 환경이 큐의 성격을 규정합니다. 4구는 3쿠션과 비교하자면 첫째, 크고 무거운 공을 이겨내야 됩니다. 4구공은 3쿠션공에 비해 더 크고 50g정도 더 무겁습니다. 3쿠션을 맞추고 득점을 해야되는 건 아니니 비거리가 길 필요는 없습니다만 모아치기 위해서는 적은 힘으로 절제된 스트록으로도 4구공을 쉽게 다룰 수가 있어야 됩니다.
둘째로 잘 끌려야 됩니다. 분리각을 비교하자면 20도에서 125도 정도에서 많이 구사하는 3쿠션에 비해 4구는 0도에서 180도까지 거의 모든 분리각을 다 쓰고 , 그 중에서도 끌어치기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셋째로 즉각적인 회전반응이 있어야 됩니다. 4구는 아주 짧은 비거리에서도 회전이 즉각적으로 반응을 해야됩니다. 큐 볼에 스피드가 붙는 구질과 장비는 회전효과를 감소시킵니다. 이런 점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서 개발한 것이 저희 모아큐와 모아팁입니다.

Q : 4구개인큐도 와디즈에서 론칭한 것으로 아는데
⇒ 작년, 그러니까 2024년 10월에 론칭을 했었습니다. 카본큐인 엑시스는 완판까지는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반응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었습니다. 하지만 4구용 개인큐는 4구도 개인큐가 필요하다라는 인식을 바꾸는 것이라 쉽지 않을 것이라 예상했고, 역시나 어렵더라구요. 어렵더라도 언젠가, 누군가는 해야 되지 않나, 그리고 그걸 한다면 우리가 해야 되지 않나, 라는 일종의 사명감으로 한 것이라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 할 예정입니다.
Q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 큐는 공예품의 성격도 있지만 본질적으로 연장입니다. 연장은 손에 익어야죠. 어쩌다 한 번 즐기시는 거라면 개인큐까지 필요하겠습니까만은 향상심이 있으시다면 하우스큐에 이름표를 붙이든 큐를 장만하시든, 손에 익히는 개인큐를 쓰시길 권장 드립니다. 감사합니다(끝).
▲ 좋은큐연구소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송포백송길 99 (덕이동)
연락처 : 031) 922-7036 (평일 11~18시, 일요일 휴무)
[방기송]
기사제보 : billiard1@naver.com